그래픽 카드 발열시 온도 낮추는 방법 4가지

IT/컴퓨터|2018. 1. 10. 18:50
SMALL

 

<그래픽 카드의 발열>

 

  그래픽 카드

 

 

 

 그래픽 카드는 여러가지 작업을 할때나 특히 게임을 할때 굉장히 중요합니다. 게임을 즐길때 가장 중요한 부품중에 하나인 그래픽 카드의 사양이 게임 성능에 엄청난 영향을 끼칩니다. 요즘에는 고사양 그래픽 카드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어서 게임들 역시 고사양을 요구하는 게임들이 많은데요. 게임도중에 발열이 너무 심하다고 느껴질때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래픽 카드 발열시 문제점

 

 

래픽 카드의 온도가 너무 높으면 눈에 보이는 증상으로는 게임도중 화면이 뚝뚝 끊긴다거나 게임이 꺼진다거나 심하면 컴퓨터가 꺼져버리기도 하고 온도가 너무 높아지지면 그래픽 카드에 무리가 가서 컴퓨터 전원이 안들어오는 상황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정말정말 운이 안좋아 극악의 상황에는 화재까지 일어날 수도 있으니 온도가 너무 높다 싶으면 얼른 해결을 해보고 그래도 안되면 업체에 찾아가 맡기는 것이 컴퓨터를 오래쓸 수 있는 올바른 대처입니다. 


 

  그래픽 카드 온도 측정

 

 

 

 래픽 카드 온도가 높은지 알려면 직접 눈으로 수치를 봐야겠죠? 하드디스크, CPU, 그래픽카드 온도 체크까지 가능하며 시작프로그램 삭제나 하드최적화 등등 컴퓨터의 속도를 빠르게 해주고 컴퓨터를 도와주는 유틸리티 ' 고클린'을 추천해드리겠습니다. 아래 링크로 들어가시면 무료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고클린 다운로드]

 


 

<그래픽 카드 온도를 낮추는 방법>

 

  그래픽 카드의 온도를 낮추는 방법

 

 

 래픽 카드의 온도를 최대한 낮춰서 컴퓨터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방법들을 알아봅시다!

 

 

1. 그래픽 카드 쿨러를 점검한다.

 

 

 래픽 카드의 쿨러가 고장나서 뜨거운 열을 빼주지 못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혹시나 쿨러가 고장 났다면 선이 빠지지는 않았는지, 고장이 난것이 아닌지 점검해보고 교체를 하던지 해야겠죠.

 

2. 그래픽 카드 쿨러의 먼지를 청소한다.

 

 

 부분의 컴퓨터가 공냉식 쿨러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공기가 순환하다 보니 먼지가 안쌓일 수가 없습니다. 먼지가 쌓이게 되면 쿨러가 아무리 돌아도 바람이 막히기 때문에 열을 빼주는데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1년에 한번정도는 꼭 내부 청소를 해주는 것이 컴퓨터 건강을 지키는 방법이라고 하네요

 

3. 바탕화면의 해상도를 낮춘다.

 

 

 통 게임 내부 해상도를 낮추는 것만 알고 있는데요. 바탕화면에서도 해상도가 낮을수록 성능이 향상되고 발열이 덜 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제가 5k 디스플레이를 사용하고 있어서 5120 x 2880의 해상도를 사용하고 있었는데요. 발열이 심한 나머지 지금은 3200 x 1800 해상도를 사용중입니다. 컴퓨터마다 다르겠지만 제가 해본 결과로는 온도가 약 10도 가량 낮아지는 걸 볼 수 있었습니다.

 

4. 그래픽 카드 서멀구리스를 재도포한다.

 

 

 CPU와 GPU에는 열을 잘 전달시켜 빼내기 위해 쿨러와의 연결 부위에 '서멀구리스'라는 고체를 발라주게 되는데요. 이 서멀구리스는 오래되면 말라 비틀어져 열 전달이 제대로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직접하면 좋겠지만 서투신 분들은 업체로 가져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컴퓨터를 오래쓰자

 

 

나저나 게임의 발전이 하도 빨라서 자꾸자꾸 부품과 컴퓨터를 교체 해야하니 부담이 커지네요. 그래도 여러분들 모두 컴퓨터의 건강을 지켜주는 방법들을 알아보면서 게이밍 즐겁게 하시고 컴퓨터를 오래오래 쓸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LIST

댓글()